1. 들어가며....
19세기 후반기에 시작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라는 전 시대의 반발로 나온 것으로 낭만주의와는 대조된 특색을 지니고 있다.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와는 다르게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서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그 근거를 둔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낭만주의는 아름다
연극은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근거를 두었다. 19세기 점점 공업화되어 그 양상이 물질주의적, 과학적인 색채를 농후하게 띰에 따라, 연극의 리얼리즘운동은 더욱 더 그 열기를 올렸다.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연극이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 사조의 하나로써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위에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한 연극운동이다.
3) 사실주의연극의 특징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
연극이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 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 사조의 하나로써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 위에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한 연극운동이다.
(!!) 사실주의연극의 특징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연극들은 모두가 사실주의연극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한 연극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세계는 당연히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포함한 것이었고 또 신에 대한 무관심도 역시 표명하였다.
2) 특징
현대연극의 시작이라고 일컬어질 수 있는 위의 연극들은 몇 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사실주의적 극작법에 의함으로 신화적 낭만을 그리지 않고 현실속 실존하는 심청을 다루려는 작가의 시각이 두드러진다.
(⑧ 패러디 ) 이 부분은 작품 서사구조 상 위기에 해당하는 곳으로 현대연극의 모든 극작술과 기법이 동원되어 심청이 용궁처럼 그려진 청나라 바닷가의 색주가에서 비참하게
사실주의에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이처럼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해 보는 것은 공연예술을 이해하는데 깊이 있는 지식을 쌓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 대한 이론들이 현대의 연극까지 어떠한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